본문 바로가기
일반지식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 알아두면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도 알아요!

by HRD교육멘토 2022. 7. 20.
반응형

장어는 옛날부터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에는 민물장어와 바다장어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가격도 차이가 납니다. 가격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민물장어 바다장어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바다장어-붕장어민물장어-뱀장어
왼쪽-바다장어-오른쪽-민물장어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민물장어와 바다장어의 차이점은 민물에서 사느냐 바다에서 사느냐의 차이입니다. 민물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민물은 바다가 아닌 강, 호수, 지하수와 같이 바다보다 염분이 낮은 물을 말합니다.

 

바다장어의 경우 바다에서 태어나 바다에서 생을 마감하는 장어입니다. 종류에는 갯장어, 붕장어, 먹장어 3가지 종류가 있죠. 바다장어는 개체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쉽게 잡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다장어는 자연산으로 드실 수가 있습니다.

 

민물장어는 민물에서 삽니다. 하지만 태어나는 것은 바다이며, 강으로 올라와서 강에서 살다가 산란기에 다시 바다로 돌아가 산란 이후에 생을 마감합니다. 복잡하게 살아가는 장어이죠. 종류는 뱀장어 하나 뿐 입니다.

 

 

민물장어는 이렇게 복잡하게 살아가고, 개체수도 바다장어에 비해서 훨씬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물장어는 대부분을 양식으로 키우게 됩니다. 양식 기술이 어려워서 일본에서만 제대로 알부터 키워서 산란까지 성공시킨 유일한 국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성공을 했지만, 아직 상용화에는 어려움이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바다에서 강으로 올라오는 민물장어를 잡아서 성체로 키우는 방식으로 양식을 하고 있습니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가격 차이는 민물장어는 kg당 3~4만 원에 비해서 바다장어는 kg당 2만 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일 자연산 민물장어의 경우 kg당 10만 원 이상의 가격을 가지고 kg가 늘어나면 몇십만 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물장어 비싼 이유

 

민물장어가 비싼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우선 개체수가 바다장어가 훨씬 많기 때문에 바다장어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맛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민물장어가 훨씬 고소하고 맛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다장어 보다 민물장어를 선호합니다. 실제로 지방이 민물장어가 많기 때문에 흔히 장어를 먹는 방식인 굽게 되면 고소하죠. 바다장어는 지방이 적어 푸석한 느낌이 듭니다.

 

 

바다장어 민물장어 영양 차이도 궁금하실 텐데 간단하게 민물장어의 영양 성분이 더 많습니다. 미네랄이나 기타 영양소가 많아서 몸에 더 좋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이 쌓이면서 민물장어가 비싼 이유가 만들어지는 것이죠. 아이러니하게 자연산보다 양식이 더 비싼 것이죠.

 

이렇게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 그리고, 민물장어가 비싼 이유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백두수산 HACCP인증 양식장직영!!국내산100% 자포니카 풍천민물장어1kg

COUPANG

www.coupang.com

 

2022 청년 내일저축계좌 조건 확인해보고 18일에 신청하세요!

정부에서 파격적으로 지원하는 청년 내일저축계좌가 2022년 여름 신청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신청이 가능한 건 아니고 가입 조건에 맞아야 합니다. 오늘은 2022 청년 내일저축계좌의 가

knowledgewarehouse1.com

 

 

유튜브 동영상 저장 및 추출 하는 방법 3가지! (크롬, 프로그램, 사이트)

유튜브 동영상을 저장하거나 추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이용자라면 바로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나 프로그램, 사이트 3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방법

knowledgewarehouse1.com

 

 

MZ세대 뜻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까?

MZ세대 요즘 많이 들려오는 말입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MZ세대를 신경 쓰며 직원 업무환경의 변화를 주며 소비 트렌드도 이전과 달라지며 마케팅 또한 변화했습니다 오늘은 이들 MZ세대 뜻 그

knowledgewarehouse1.com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