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신청 차이 짧게 요약 설명 정리!
2019년부터 국세청에서 시행된 제도인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이 다가왔습니다. 2023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차이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그 차이점을 짧게 요약해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무엇인지 먼저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작년 혹은 상반기,하반기 동안 근로소득이 있지만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즉, 근로를 통해서 소득이 있지만 소득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앞으로도 근로를 열심히 하실 수 있도록 장려하는 지원금 입니다.
반기 정기 신청 차이
정기 신청은 작년 총소득에 대한 장려금을 받는 것이고, 반기 신청은 상반기, 하반기로 2번에 나눠서 받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정리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기신청
매년 5월에 신청하며, 작년 총소득에 대한 장려금을 지급. 지급액은 8월 말에 지급.
반기신청
매년 3월, 9월에 신청. 3월의 경우 작년 하반기인 7월 ~ 12월의 근로소득에 대한 장려금을 지급. 9월은 올해 상반기인 1월 ~ 6월까지의 근록소득에 대한 장려금을 지급. 지급액은 3월의 신청하신 분들은 6월 말에 지급되며, 9월 신청자는 12월 말에 지급이 됩니다.
주의하실 점
반기 정기 신청의 차이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주의하실 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정기신청과 반기신청 중 본인이 선택해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정기신청을 하실 거라면 반기신청은 하지 않으셔야 하고, 반기신청을 하셨다면 정기신청은 하실 수가 없습니다.
또한, 근로소득자는 두 가지 신청 방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지만, 사업소득자나 종교인은 반드시 정기신청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2023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신청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세한 신청조건이나 지급액수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