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대상자 조건 / 지급액 계산 / 지급일은 언제?
9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시기입니다. 이 내용을 주변사람들을 통해서 알거나 문자를 통해 알게 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상세한 대상자 조건, 지급액 계산, 지급일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정말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우선 근로장려금이 무엇이고, 반기 신청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근로를 하면서 소득이 있지만 생계를 이어나가는데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서 근로를 지속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지원금입니다. 즉, 근로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은 사람들에게 주는 장려금이니 대상자도 이에 기준을 세우게 됩니다.
반기 신청은 상반기, 하반기 이렇게 반기로 나누어서 신청한다는 뜻입니다. 근로장려금은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이 있습니다.
정기 신청은 5월에 작년 1년 소득에 대한 장려금을 신청하는 것을 말하며, 반기 신청은 3월, 9월에 나누어 신청하고 3월은 작년 하반기 소득에 대한 장려금을, 9월은 올해 상반기 소득에 대한 장려금을 신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상자 조건
대상자 조건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 근로장려금의 취지에 맞게 근로로 인한 소득이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사람에게 주는 것이 조건입니다. 그래서 재산 조건, 소득 조건이 있습니다.
재산조건
재산 2.4억 미만이 조건입니다. 재산에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골프 클럽권도 재산이며 차량이나 집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한 건 대출은 차감이 안됩니다.
여러분이 대출로 집의 전세를 냈거나 차량을 샀든 여러분의 재산이며 대출이라고 빠지지 않는 것이죠. 혼자 거주하시는 분의 경우는 자신의 재산만 계산하고, 부부이거나 부모님과 계시는 분들은 가구원 전체의 재산을 합쳐서 2.4억 미만이어야 합니다.
소득 조건이 맞아도 본인이 독립하지 않고 부모님과 사는 사람이라면 부모님 재산이 2.4억이 넘어가면 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 조건
소득조건은 가구별로 다릅니다.
- 단독가구 : 2,200 만원
- 홑벌이가구 : 3,200 만원
- 맞벌이가구 : 3,800 만원
여기서 홑벌이와 맞벌이 구분이 애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배우자의 소득이 300만 원 이하면 홑벌이 가구로 봅니다. 배우자 분이 소소하게 1년 동안 300 만원 이하의 소득이 있다면 홑벌이로 빠지며 그 이상의 소득이 있다면 맞벌이로 분류되어 소득에 합산됩니다.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급액 계산
지급액은 소득구간에 따라, 그리고 재산 기준에 따라서 다릅니다. 우선 재산이 1.7억이 넘는 분들은 소득 구간으로 책정된 장려금 금액의 50%만 받을 수 있으며 1.7억 밑이신 분들은 100%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이 낮다고 무조건 많이 받는 것도 아닙니다. 가구마다 특정 소득 구간에서 장려금이 최대가 됩니다. 단독은 1,000만 원 소득 이하, 홑벌이는 1,500 만원 이하, 맞벌이는 1,800 만원 이하에서 장려금이 최대가 됩니다. 그리고 최소 말씀드린 소득 액의 절반 이상의 소득을 가지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공식 사이트에서 지급액 계산이 가능합니다.
지급일
지급은 신청 후 3개월이 걸립니다. 반기신청의 경우 3월과 9월이니 6월 말, 12월 말이 지급일이 됩니다. 신청자 모두의 소득과 재산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꽤나 오래 걸리는 게 사실입니다.
오늘은 2023년 9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기간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는 대상자 조건과 지급액, 지급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