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지식

소화기 유효기간과 정상인지 체크하는 방법은?

by HRD교육멘토 2022. 5. 10.
반응형

최근 화제가 많이 나면서 소화기 유효기간에 대한 관심도 같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무서운 화재사고에서 중요한 건 소화기로 불을 진압하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순간에 소화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절망적인 상황이 오겠죠. 그래서 지금 바로 유효기간도 알아보고 지금 바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소화기의 유효기간은 제조일로부터 정말 짧게 잡아서 5년이고 10년까지 보고 있습니다. 그 이상 오래된 소화기는 폐기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폐기는 동사무소에 문의해보시면 어떻게 처리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실 거예요. 

 

정상작동 체크 방법

 

지금 소화기가 유효기간에 임박했거나 오래되어서 작동이 잘 될까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들을 체크해보세요

 

  • 소화기에 부착된 압력게이지 체크

압력게이지가 가운데 초록색 부분에 있다면 우선 압력은 정상이기 때문에 분사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저압으로 되어있다면 바로 폐기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폭발하거나 실제 작동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흔들고 뒤집어보기

소화기가 제대로 작동안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내부에 있는 분말가루가 굳거나 뭉쳐서 밖으로 못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집었을 때 모래처럼 자연스럽게 스르르 흐르는 소리가 들린다면 정상입니다. 하지만 덩어리가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거나 아무 소리도 안 들린다면 폐기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흔들어주시면서 굳지 않게 관리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소화기 유효기간과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체크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화재는 예방이 중요하지만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면 대처하실 수 있게 잘 관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