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지식

스태그플레이션 뜻과 대비는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by HRD교육멘토 2022. 6. 22.
반응형

전 세계가 지금 경제위기가 오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상태라고 전 세계의 경제학자들은 이야기하고 있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태그플레이션 뜻이 무엇인지 아직 모르고 대비를 못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뜻과 함께 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스태그플레이션 뜻

     

    스태그플레이션은 두 단어의 합성어 입니다.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이죠. 즉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가 침체되면서 물가는 상승하는 경제적 상태를 뜻합니다. 원래 이론적으로 경기와 물가는 비례해서 움직여야 합니다. 경기가 좋아지면 물가가 상승하고, 경기가 나빠지면 물가가 내려가야 하는 게 이론적으로 정상인 상태입니다. 이 부분도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물가상승과 하락의 의미

    물가가 상승하고 하락한다는 의미는 결국 돈의 가치가 변한다는 의미입니다. 돈의 가치가 올라가면 물가는 떨어지고, 돈의 가치가 내려가면 물가는 오르게 됩니다. 가령 천 원으로 컵라면 1개를 사는 것과 2개를 사는 것은 차이이죠. 천원으로 컵라면 2개를 산다는 것은 물가가 내려갔다는 것이고, 천원이라는 돈의 가치가 컵라면 2개로 가치가 올라간것이죠. 하지만 지금 여러분들이 느끼는 상황은 물가가 계속 오르고 있죠. 이제 천원으로 컵라면 1개를 못 삽니다. 1200원에서 1500원은 지불해야 컵라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즉, 물가는 오르고 돈의 가치는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물가가 변동하는 것은 여러 요소가 있지만 쉽게 설명하는 것 중에 하나는 돈의 양입니다. 희소성의 가치를 다들 아실 거예요. 무엇이든 많으면 가치가 떨어지고, 적어지면 희소해지면서 가치가 상승합니다.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에서 돈이 많이 움직인다면 가치가 떨어집니다. 반대로 사회에서 돈이 흐르지 않고 어딘가에 묶여있다면 돈의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이 정도만 알아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와 물가의 관계

    그렇다면 경기와 물가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스태그플레이션 이전에 이론적으로 경기와 물가는 비례해서 움직인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왜 그러는지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경기가 좋아지면 다들 돈이 많아집니다. 월급도 오르고 다양한 수단으로 돈이 많이 들어오니까요. 그러면 사람들은 소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즉, 돈이 계속해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돈이 움직이기 때문에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면 생활이 어려워지죠. 그렇기 때문에 소비를 하지 않습니다. 저축을 해두게 됩니다. 그러면 돈이 묶여있게 됩니다. 그러면서 돈의 가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즉 물가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경기가 침체되면 물가가 떨어지고, 경기가 좋아지면 물가가 오르는 게 이론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가 침체되면서 물가는 오히려 올라가는 현상이죠.

     

    스태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이유

     

    스태그플레이션이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바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이유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돈이 많아지면서 소비를 하는 원인으로 인플레이션이 일어난다면 좋겠지만, 오히려 공급이 감소하면서 일어날 경우에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공급이 감소하는 것을 설명드리면 원유를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원유의 값이 상승하면 원유 수입국인 대한민국은 전체적으로 비상입니다. 생활에 밀접한 자동차 유류세도 비싸지며, 각 기업들이 공장에서 필요한 원유값이 상승하기 때문에 당연하게 제품의 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자동차 유류세도 비싸지기 때문에 운송이나 수송하는데 필요한 비용도 당연하게 올라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반적인 물가상승이 초래가 됩니다. 이렇게 스태그플레이션이 일어나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이유는 위 예시처럼 진행될 경우도 있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곳에서 일어나는 이유는 더욱 다양합니다. 또한, 한 순간에 일어나는 것이 아닌 오랜 기간 만성적으로 늘어났다고 경제학자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다른 이유에 대해서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경기가 좋든 안 좋든 경기를 회복하는 게 목적이 아닌, 무조건 물가를 안정시켜야 한다는 정부의 정책입니다. 정부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국민들이 물가가 올라서 힘들다고 아우성이니 어쩔 수가 없는 것이죠.

     

     

    그리고 코로나도 크게 이번 스태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로나로 수입과 수출이 어려워지면서 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코로나가 안정되어도 지금은 전쟁으로 여전히 수입과 수출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정부에서는 지원금도 많이 뿌렸습니다. 실업이 많아지니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서 청년들에게 금전적 혜택도 상당히 많이 주고 있죠. 경기가 나쁘지만, 이런 지원금으로 돈이 많이 돌게 되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물론 코로나 때 밖에 못 나가면서 보복 소비를 많이 하는 것도 영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스태그플레이션이 일어나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대비책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에는 물가가 상승합니다. 즉, 돈의 가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손해입니다. 내가 100만 원을 가지고 있어도 가치는 계속 떨어지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현금보다는 금이나 부동산 같은 것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술품이나 가치 있는 시계 등에 투자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미국에서 이번에 자이언트 스텝으로 금리를 올렸습니다. 이는 물가를 잡기 위한 강제적인 정책입니다. 금리는 이자이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저축을 해서 이자를 많이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돈을 묶어두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더불어 금리가 올라가면서 대출이자도 올라가기 때문에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도 적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투자나 소비가 줄어들죠.

     

    우리나라도 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금이나 부동산에 투자하기보다는 분산해서 저축이나 적금도 들어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스태그플레이션 뜻과 대비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빨리 이런 상황을 벗어나길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저장 및 추출 하는 방법 3가지! (크롬, 프로그램, 사이트)

    유튜브 동영상을 저장하거나 추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이용자라면 바로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나 프로그램, 사이트 3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방법

    knowledgewarehouse1.com

     

     

    인스타그램 사진 및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간단 요약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SNS,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이나 동영상 혹은 짧은 릴스 영상을 작업을 위해 다운로드하거나 소장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내부는 따로 다운로드 방법이

    knowledgewarehouse1.com

     

    유튜브 광고 제거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5초만에 해결!

    유튜브는 이제 전 세계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영상 중간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게 흐름이나 집중력을 끊고 불편하게 합니다. 그래서 쉽게 5초 만에 유튜브 광고 제거를 하는

    knowledgewarehouse1.com

     

    반응형

    댓글